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초저금리 시대가 마감이라고요 0.5 에서 0.75 % 인데요.

by Winthemoney 2021. 8.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주식하시는 분들이 제일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게 바로 금리죠. 주식 시장과 금리는 반대로 움직이는 뚜렷한 상관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항상 주목해야 하는 요소이죠. 오늘 한은에서 드디어 금리 인상을 발표했어요. 0.5->0.75% 로 0.25% 올렸습니다. 사방에서 초 저금리 시대가 마감했다고 난리인데 과연 0.75%는 초저금리 아니고 고금리인가요?

 

주식 시장, 금리 인상 오랜만이다. 한국은행의 경기 회복 자신감의 표명

주식 시장은 오늘 금리 인상이 이루어지자 외국인이 매도세로 돌아서면서 주요 업종이 하락 전환하였습니다. 대신 금리 인상 수혜주인 금융, 보험 업종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요. 뭐 당연한 이야기죠. 하지만 그리 하락세가 세지도 않고 이미 시장에 알려진 내용이라 내성이 생겼을 뿐만 아니라 중요한 것은 말이죠.

한은-기준금리인상
한은-기준금리인상

초저금리 시대가 막을 내린 게 맞아요?

아직 초 저금리 시대입니다. 0.5% 에서 0.75%로 0.25% 올렸다고 초저금리 시대가 막을 내렸다는 기사를 보고 어이가 없더군요. 금번 인상 전에 마지막 인상이 2018년 11월이었고 그때 1.5->1.75% 였습니다. 그때 올리고 계속 3년 간 낮추다가 지금 0.75% 된 겁니다. 

한 십 년 전만 해도 보험 같은 것을 가입하면 최저 금리 보장 3.0%를 내세우면서 광고를 했죠. 앞으로 초 저금리 시대가 올 것이라 우리 상품은 3%나 최저금리를 보장한다고요. 그때 3%는 눈에 차지도 않는 숫자였어요. 다들 공감하실 거라 믿어요. 누가 이렇게 저금리 시대가 올 지 예상을 할 수 있었겠습니까?

초저금리 시대 마감의 표현을 쓰려면 최소 기준 금리가 3% 이상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준금리추이
기준금리추이

금리 인상 겁 낼 필요 없고 주식 투자 오히려 기회

미국 금리는 여전히 0~0.25%입니다. 한국은 0.5% 정도 비쌉니다. 이 정도 1% 금리도 안 되는 세상을 지금 즐겨야지 금리 인상에 공포에 떨면 투자 못합니다. 금리 인상의 결행은 함부로 하지 못하고 국내 경제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또 살펴서 결정을 합니다. 전방위적으로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파급력이 크기 때문입니다. 경기가 회복한다는 자신감이 없으면 금리인상이 힘들기 때문이죠.

 

경기가 좋아지고 있다는 반증이므로 경기 민감주들이 다시 고개를 들게 될 수 있습니다. 금리 인상되었다고 너무 겁먹지 마세요. 아직은 충분히 저금리 시대를 즐기는 때입니다. 금리가 오르면 오르는 대로 수혜주가 있고 피해주가 있습니다.

우리 투자자들은 그때그때 상황 잘 살펴서 수익만 내면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