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시초가 매수와 종가 매수 무엇이 더 유리한가?

by Winthemoney 2021. 8. 1.
반응형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참 많이 있다. 주식 시장이 열리기를 기다렸다가 그 시간에 매수하는 방법이 있고 직접 시장에 참여를 못하면 미리 예약매수를 하는 방법도 있다.

 

오늘 다룰 중요 내용은 매수 방법 중에 많은 투자자들의 인기를 받고 있는 종가 매수 방법이다. 다들 한 번쯤은 들어 보았을 것이다.  여기서 종가란 장 마감 가격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장이 열리는 시간은 오전 9시~오후 3시 30분이다.
예를 들어 오늘 만약 삼성전자가 오전 9시에 80,000원에 시작했다면 이것이 시초가이고 오후 3시 30분에  81,000원에 장을 마감했다면 이것을 그날의 마감 종가라고 부른다. 

 

그럼 시초가와 종가 매수 중에 어느 것이 더 유리할지 살펴보자.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어느 것이 더 유리한지는 본인의 주식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시가 매수는 그날 호재가 넘치고 동시호가에 강한 흐름을 보여 아침에 강하게 치고 나갈 종목이 보였을 매수 하면 상승할 확률이 높은 것이고 종가 매수는 전 날 종가에 사서 다음 날 오를 확률이 높은 종목을 매수하는 것이다.

종가 매수는 특히 시가 갭을 노리고 매수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 시가 갭이란, 전날 종가에서 다음날 시초가가 플러스로 시작하면 상승갭, 마이나스로 시작하면 하락갭
봉차트에서 전날 봉과 오늘의 봉과의 벌어진 차이를 갭이라 한다. 

 

보통 데이트레이더들은 주식을 가지고 다음날로 넘기지 않는다. 그날 장중에 매수해서 마감전에 정리하고 다 털어버린다. 이런 이유는 글로벌 주식 시장의 영향을 받는 우리 시장의 동조화 때문이다. 예전에는 미국 시장만 지켜보면 되었는데 이제는 우리 장이 끝나면 중국시장도 봐야 되고 유럽시장도 봐야 된다.

 

그리고 세계 경제의 패권을 지고 있는 미국 시장은 한국시장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고 보면 된다.
밤사이 테슬라가 어닝쇼크를 발표할 수 도 있는 것이고 금리 상승이 발표되고 무슨 큰 테러가 생긴다든지 우리가 예상할 수 없는 돌발 악재들이 한두 개가 아니니 더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그날 주식을 다 정리하면 이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게 된다. 그러므로 진정한 데이트레이더들은 시초가 매수가 아니더라도 그날 장중에 매수해서 그날 종가 마감 전에 정리하기에 이 분들에게는 종가 매수는 의미가 없을 것이다. 

 

반면에 종가 매수는 주식을 다음날로 넘기는 위험은 있지만 만약 상승갭이 발생하여 1~2% 라도 수익을 내고 팔면 그만이고 하락하면 손절하면 그만이기에 실제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시간은 엄밀히 따지면 채 몇 분도 되지 않는 것이다. 

 

우리 주식 시장은 일반적으로 오전 9~10시, 오후 2시~3시 30 사이는 주식 매수를 피하고 지켜보는 편이 좋다. 이 시간은 급변하면서 같은 종목이라도 비싸게 살 수도 있고 싸게 살 수도 있기 때문에 변동성이 너무 크기 때문에 자칫하면 물릴 위험이 크다.

 

특히 장이 열리고 30분 동안은 주식을 사고팔려는 사람이 많이 몰리기 때문에 급등하는 주식을 따라가면 위험하다. 그리고 장이 마감전 30분은 이제 정리하고 주식을 털어내려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변동성이 커지기 마련이다. 

 

종가 매수는 동시호가를 보면 매수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대부분 결정이 난다. 
수급을 살펴보고 전 날 음봉이었지만 그 음봉을 모두 잡아먹는 양봉이 나오면서 마감하면 종가에 매수하는 방법도 있다. 그다음 날 시가에 상승 갭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케이스이다. 

 

 

여기서 종가 매수의 묘미가 있는데 주식 투자 심리를 잘 보면 된다.
만약 여러분이 주식을 산 다면 상승으로 마감한 주식에 관심을 첫 번째로 둘 것이다.

 

그러니 그다음 날 성격 급한 우리나라 투자자들의 특성상 아침 주식시장 시작하기를 설레면서 기다리다가 시초가에 달려들어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가 참 많다.

1~2%라도 상승하면 반드시 팔아야 한다. 더 욕심을 부리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반대로 전날 해외시장의 악재나 돌발 변수에 의해 하락으로 시작한다면 그날의 시초가를 깨는지 지지하는지 잘 살펴야 한다.


시초가를 깨고 하락할 때는 빠른 시간 내에 회복을 해야 한다. 아니면 추가 하락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회복하지 못하면 손절 처리해야 한다.

만약 회복하고 지지한다면 상승할 확률이 있으므로 조금 상승하면 매도 처리해야 한다. 

시초가는 그날 대중의 심리가 반영된 시작가이므로 만약 이것을 깨고 하락한다면 매도의 관점으로 지켜보고 빨리 회복하지 못한다면 손절 처리해야 한다.
이렇게 단기매매의 관점에서 종가 매수는 철저한 원칙이 필요하므로 이를 잘 이행 못할 거 같으면 하지 않는 게 좋다고 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