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매수 후에는 본전을 잊어라.

by Winthemoney 2021. 4. 11.
반응형

주식을 매수한 후에는 본인이 매입한 가격을 잊으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을 듣고 즉시 반감이 떠오를 것이다.

 

사실 자신의 매수 단가가 수익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수단인데 잊으라니 

말이 되는 소리인지 회의적일 것이라 생각한다.

 

이 말의 뜻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다르게 표현한다면,

"시세는 시세에 물어라. 내 본전은 현재 시세이고 , 즉 오늘의 현재가이다."

좀 어렵게 들릴 수도 있을 것 같다.

결국 결론은 내가 백 원에 샀던 천 원에 샀던 만원에 샀든 간에 내 자산은 현재의 가격에 보유 수량을 곱한 결과물일 뿐인 것이다.

 

즉, 내가 매수한 단가는 나만 관심 있는 것이고 나에게만 중요한 것일 뿐이다.

본전은 주가가 아주 많이 상승해서 매도를 고민할 때 그때 내가 얼마에 매입했는지 확인하는 정도라는 것이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본전에 연연하지 말고 지금 가격이 현재의 모든 실적 미래의 기대감 등 모든 악재와 호재를 반영하여

시장이 평가한 시세라는 것이고,

내가 얼마에 샀던 간에 시장은 전혀 관심이 없다는 이야기로 대변할 수 있다.

 

이 본전을 생각하면, 본전 심리가 작용하여 기껏 힘들게 오랜 시간 기다리며 인내했던 고통의 대가를 

제대로 받지도 못하게 되며, 본전만 오면 매도해 버리고 만다.

2020.12.27 - [재테크/주식] - 주식 본전 심리 제대로 들여다 보자

 

주식 본전 심리 제대로 들여다 보자

주식을 하다 보면 가장 먼저 다양하게 나타나는 우리의 심리를 먼저 들여다보아야 한다. 이중 가장 많이 듣는 말이 바로 "본전 심리" 아닐까 한다. 이 본전 심리란 , 내가 매입한 가격보다 하락하

winthemoney0803.tistory.com

" 아니 본전 치기 하려고 주식한다면 도대체 왜 하는 걸까? "

마음고생, 시간 낭비, 기회비용 등등 생각하면 그냥 헛수고하는 것이다.

 

좀 철학적인 이야기라 받아들이는 정도는 많은 차이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내 본전을 잊고 현재의 시세가 왜 이렇게 형성이 되었고 시장이 내 종목의 평가를 이 가격에

내리고 있는 부분을 분석하고 공부한다면 주식 실력이 많이 늘어날 것은 자명하다.

 

만약 맨날 본전만 하고 수수료, 세금만 내고 있다면 

오늘부터라도 나의 본전을 잊는 연습을 하면 어떨까?

반응형

댓글